칼라바르존 지역의 156만 명이 넘는 최저임금 수령자들이 10월 26일부터 일일 임금이 최대 45페소 인상될 것으로 예상된다. 이는 지역 3자 임금 및 생산성 위원회(RTWPB 4A)의 새로운 임금 명령 승인에 따른 것이다.
RTWPB 4A는 10월 10일 성명에서 임금 명령 제 IVA-23호에 따라 일일 최대 45페소의 임금 인상은 근로자들의 월 소득을 1,170페소 추가로 늘리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밝혔습니다.
인상률은 해당 지역의 산업 부문 및 지자체 분류에 따라 다릅니다.
RTWPB 4A는 국가임금생산성위원회와 함께 노동조합, 고용주, 정부 대표로 구성된 3자 협의체를 통해 새로운 임금률을 승인했습니다.
공화국법 제6727호, 즉 임금 합리화법에 따라 임금위원회의 결정은 카비테, 라구나, 바탕가스, 리잘, 케손 주를 포함하는 칼라바르존 지역의 사회경제적 상황에 대한 검토 및 평가를 거쳐 이루어졌습니다.
RTWPB 4A는 또한 가사 노동자의 월급을 750페소(하루 약 25페소) 인상하여 10월 26일부터 최저 월급을 7,500페소로 올리는 안을 승인했습니다.
이번 인상으로 요리사, 정원사, 세탁부, 가족 운전기사, 임시직 근로자 등 해당 지역의 약 20만 1천 명에 달하는 가사도우미들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.
프랜시스 톨렌티노 노동부 장관은 노동고용부와 산하 지역 사무소가 사업체들이 새로운 임금률을 시행하도록 하고 임금 명령 준수 여부를 면밀히 감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.
한편, 중부 비사야 지역과 네그로스 섬 일부 지역에 적용되는 별도의 임금 명령이 10월 14일부터 발효되어 근로자들의 일일 최저 임금이 42페소 인상될 예정입니다.
메트로 마닐라에서는 9월 26일부터 임금 명령 제28호가 발효되어 근로자들의 일일 임금이 60페소 인상되었습니다.
이번 명령은 두 차례에 걸쳐 85페소씩 인상하는 내용을 담은 이전 임금 명령 제27호가 소송 중인 상황에서 발령되었습니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칼라바르존 지역의 약 20만 1천 명의 가사 노동자들이 월 최저 임금 750페소 인상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, 이에 따라 최저 임금은 2026년 10월 26일부터 6,750페소에서 7,500페소로 인상됩니다.
노동고용부(DOLE)는 전국임금생산성위원회(NWPC)가 지역임금위원회의 결정을 검토한 후 임금 조정안을 승인했다고 발표했습니다.
새로운 요금은 카비테, 라구나, 바탕가스, 리잘, 케손 지역의 가사 노동자에게 적용됩니다.
